가열 또는 냉각 재킷의 형태 또는 액체 내에 잠겨진 코일 관의 형태로 있을 수 있는 전열 표면은 교반 용기 내에서도 가끔 사용 된다,
열전달계수
교반 용기에서 무차원군 D^2np/u는 동력소비에 관한 상관 자료에 유용한 Re수이다. 이와 동일한 무차원군은 재킷이나 교반 탱크 내 코일로의 열전달에 대한 상관변수로서 만족하게됨을 알 수 있다.
다음 식들이 이 목적으로 쓰일 수있는 전형적인 것이다.
-나선형 코일이나 터빈 임페러가 장착되고 장애판이 달인 원통형 탱크에서 액체를 가열하거나 냉각할 경우 다음 식이 쓰인다.
hcDc/k = 0.17(Da^2np/u)^0.67(cpu/u)^0.37(Da/Dt)^0.1(Dc/Dt)0.5(u/uw)^b
여기서 hc는 코일 표면과 액체간의 개별 열전달계수이다. 점도 비 하으이 지수 b는 점성 기름보다 묽은 액체의 것이 더 큰 값으로 보고되었으나, 0.24값이 다음의 재킷개수에 대한 수식에 쓰인다. 경사형날 터빈의 코일계수는 같은 지름의 표준형 터빈의 것에 약 0.85배이고 프로펠러형은 0.7배이다. 장애판이 달인 탱크의 재킷에서 열전달의 경우, 경사형 날 터빈이 사용될 때 다음식이 적용된다.
hjDt/k=0.76(Da^2np/u)^2/3(cpu/k)^1/3(u/uw)^0.24
즉,여기서 hj는 액체와 용기의재킷 내부 표면강의 계수이다. 경사형 날 터빈에 대한 재킷계수는 표준 터빈형의 0.9배이고 프로펠러형은 0.6배이다. 그러나 이 표준형 터빈은 보다 큰 통력소비를 수반한다. 액체가 아주 큰 점성일 때 앵커 교반기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아주 낮은 속력으로 전 전열 표면을 밀접된 간극으로 쓸어 낸다. 이 앵커교반기에 대한 자료는 다음 식으로 잘 상관된다.
hjDt/k= K(Da^2np/u)^a(cpu/k)^1/3(u/uw)^0.18
여기서, 10 < Re < 300 범위에서 k=1.0 a = 1/2이고 , 300 < RE < 40,000 범위에서 k=0.36 , a=2/3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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